인기 서비스로부터 배우는 후원자 유지 전략 4가지

일반적인 서비스의 고객 유지 전략은 가입 초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입 초기의 유지 전략만으로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기는 쉽지 않은데요. 인기 서비스들은 신규 고객 유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고객 유지 전략을 사용해,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합니다.

후원자와의 관계가 중요한 비영리조직에게도 후원 시작 이후의 지속적인 유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후원자 유지 전략에 적용할 수 있는 인기 서비스의 고객 유지 전략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1. 소소한 사건도 특별하게 축하하기
  2. 게임하듯 즐길 수 있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3. 개인 맞춤 보고서로 더 자주 사용하게 만들기
  4. 핵심 고객만을 위한 VIP 프로그램

1. 소소한 사건도 특별하게 축하하기

고객의 특별한 사건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것은 고객 유지 전략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기 서비스는 사용자의 특별한 사건뿐 아니라, 소소한 사건 역시 특별하게 기념하고 축하합니다. 소소한 사건을 축하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1) 카카오 같이가치: 기부 완료 축하 메시지

카카오 같이가치는 첫 번째 기부 시 ‘미래의 기부왕’이라는 문구가 담긴 팝업 메시지를 띄웁니다. 이를 통해 첫 기부를 특별하게 기념하며,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카카오 같이가치는 기부 횟수, 분야에 맞춰 감사 메시지를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횟수, 기간에 상관없이 모든 기부를 특별하게 기념합니다.

2) 유튜브: 구독자 수 100명, 1,000명 달성 축하 메시지

유튜브의 실버버튼, 골드버튼은 고객의 사건을 축하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10만, 100만 달성과 같은 엄청난 사건뿐만 아니라, 구독자 100명, 1,000명 달성과 같은 소소한 사건에도 축하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를 통해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영상 업로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3) 세이브더칠드런: 후원 100일 기념 우편물

세이브더칠드런은 후원 시작, 후원 1주년뿐 아니라 후원 시작 100일을 기념한 스티커와 감사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를 통해 100일 돌파라는 후원자의 소소한 사건을 기념하는 동시에, 조직이 후원자에게 많은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후원이 어떤 변화를 만들어냈는지 알려주며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2. 게임하듯 즐길 수 있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초기와 달리, 관심이 줄어든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인기 서비스는 게임하듯 즐길 수 있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거대한 목표 대신 꾸준히 성취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제공하고, 달성 시마다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성취감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냅니다.

1) 나이키 런 클럽: 기록 달성 배지

나이키 런 클럽은 사용자가 러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목표를 제공합니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배지를 제공해 사용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목표를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지속적인 앱 사용을 통한 목표 달성을 유도합니다.

2) 애플워치: 활동링, 기록 달성 배지

애플워치도 다양한 방법으로 운동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활동링을 이용해 달력에 운동 기록을 나타냄으로써, 사용자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타인과 운동 기록을 경쟁하는 겨루기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의 승부욕을 자극하고, 승리 시에는 배지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게임처럼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개인 맞춤 보고서로 더 자주 사용하게 만들기

모든 서비스는 끊임없이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개인 맞춤 보고서는 사용자들에게 서비스의 가치를 계속해서 증명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기 서비스들은 개인 맞춤 보고서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서비스 사용 경험을 시각적으로 쉽게 보여주며,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의 노력을 알려줍니다.

1) 토스: 소비내역 리포트

토스는 사용자의 소비 내역을 분석해 리포트를 제공하며, 소비가 많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비 타이틀’을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 내역을 쉽게 파악하고 관리하려는 사용자들에게 토스가 유용한 서비스임을 증명합니다. 또한 소비가 발생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소비 내역과 리포트를 업데이트해 토스의 노력과 가치를 알려줍니다.

2) 왓챠: 취향분석 리포트

영화 추천 서비스인 왓챠는 사용자가 평가한 영화를 바탕으로 취향분석 리포트를 보여줍니다. 전체 평가 수부터 시작해 감상 시간 등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공합니다. 평가한 영화가 증가할수록 분석 결과와 사용자의 취향이 더욱 정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정확한 분석 결과를 보며, 왓챠 사용과 영화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3)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총 후원금액의 가치 리포트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홈페이지에서는 후원자의 총 후원금액의 가치를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로 후원이 만들어낸 변화와 임팩트를 정확히 알려주며, 지속적으로 기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또한 분야별 후원금액의 가치를 보여주며,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활동 분야를 다시 한번 알려줍니다.

​4. 핵심 고객만을 위한 VIP 프로그램

인기 서비스의 고객 유지 전략 중 하나는 VIP 프로그램입니다. VIP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더욱 빠른 고객 지원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VIP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자사의 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드는 동시에, VIP 고객들의 브랜드 로열티에 대한 감사를 표시합니다.

1) 스타벅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는 VIP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VIP 고객들인 Gold Level 고객들에게 생일 축하 쿠폰, 회원 전용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음료 12잔 구매 시마다 1잔의 무료 음료를 제공하며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VIP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2) 부킹닷컴: Genius 리워드 프로그램

숙소 예약 서비스인 부킹닷컴은 VIP 고객을 대상으로 Genius 리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웰컴 드링크 제공부터 무료 취소 옵션까지 숙소 예약에 필요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부킹닷컴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인기 서비스의 고객 유지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우리 조직의 후원자 유지에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얻으셨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7 clever ways to celebrate your users and improve long-term retention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