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모금 콘텐츠 기획, 어떤 접근이 필요할까

비영리 활동가의 고민을 나누고, 분야별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시NPO지원센터, 희망제작소, (준)비영리채널네트워크에서 개최한 ‘실무충전’ 강연에 도너스도 함께했습니다. 온라인 환경의 특징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 접근법을 확인해보세요😄

주요 내용

일상 공개하기: 온라인 환경에서는 다양한 경로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개된 콘텐츠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뉴스레터 아카이브, 현장 활동을 담은 영상, 총회 자료집 등이 누적되면 우리 조직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가 됩니다.

단계별 검증하기: 소셜미디어에서 반응이 좋은 콘텐츠를 구독미디어에도 전달하고 그 중에서도 반응이 좋은 콘텐츠는 조직의 공식 웹사이트, 나아가 캠페인으로 발전시킵니다. 단계별 결과를 측정하며 콘텐츠를 검증, 수정, 보완해가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관심사 수집하기: 오늘날 온라인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관심 경쟁’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보 수신자의 관심사를 알면 지루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주는, 나를 생각해주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기술 구성하기: 관심사에 기반한 참여 데이터는 한 순간에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여러 채널에서 취합되는 데이터를 직접 기록하는 데 한계가 있어 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수집/분석/활용 체계가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