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너스, 비콥(B Corporation) 인증 획득

후원자를 생각하는 모금기술, 도너스가 비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

도너스, 비콥 인증 획득

도너스가 획득한 비콥(B Corporation) 인증은 비즈니스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기업에 부여되는 브랜드입니다. 아래 2가지 조건을 충족하여 사회적 이익과 재무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에게만 비콥 인증이 주어집니다.

✅ 사회환경적 성과를 공식적으로 검증받은 기업
✅ 투명성과 책무성을 갖춘 기준

비콥은 단기적인 이윤을 극대화하는 주주 중심의 자본주의에서 벗어나는 하나의 문화운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비콥 인증을 받은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는 파타고니아, Ben&Jerry’s 등이 있으며 현재 74개국 150개의 산업에서 3,500개가 넘는 기업이 비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도너스 (법인명 크레비스파트너스)를 포함해 2021년 2월 현재 15개 기업이 비콥 인증을 받았습니다.​

비콥 인증은 제품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넘어,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합니다. 비콥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평가기준, 비임팩트평가(B Impact Assessment)를 거쳐야 하는데요. 기업의 민감한 사항까지 투명히 답변해야 하며, 총 180여 가지 항목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기업만이 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사회적 변화에 따라 비임팩트평가의 항목들도 추가/삭제되기 때문에 기업들도 3년에 한 번씩 지속적으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비영리조직과 함께 만들어가는 임팩트

도너스의 비콥 인증 과정에서는 ‘도너스와 함께하는 비영리조직들이 각 분야에서 커다란 사회적 영향을 만들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사회환경적 성과로 인정받았습니다. 도너스 커뮤니티에 속한 비영리조직들은 청소년, 노인, 여성, 환경, 동물권, 교육, 국제개발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를 아울러 사회적 임팩트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아름다운가게, 빅이슈코리아, 컨선월드와이드 한국 (출처: 도너스 홈페이지)

(왼쪽부터)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동물자유연대, 환경재단 (출처: 도너스 홈페이지)

지금까지 도너스의 비콥 인증 획득 소식을 전해 드렸습니다.
도너스는 앞으로도 더 많은 비영리조직과 함께 더 큰 임팩트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참고 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