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웨이즈, 도너스와 함께 ‘후원자 경험’으로 정치후원금 모금 혁신하기

정치자금법 개정으로, 2022년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부터 예비 후보자가 후원회를 설립하고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거 비용의 부담이 큰 젊은 정치인들에게 모금이라는 수단이 열린 것이고, 더 많은 젊은 정치인의 등장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조직 뉴웨이즈에게 지방선거 후보자 모금 지원은 중요한 기회였습니다.

뉴웨이즈는 단체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도너스를 사용해 모금을 해온 비영리조직입니다. 뉴웨이즈는 도너스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지방선거 후보자도 뉴웨이즈처럼 도너스를 활용해서 보다 똑똑하고 매력적으로 모금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품게 되었습니다. 도너스는 고객기관인 뉴웨이즈와 함께 “정치 후원금 기부가 더 쉬워질 수 없을까?”를 적극적으로 논의하며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 지방선거 후보자 전용 모금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1. 어떤 문제를 고민했나요?

오늘날 후원자는 ‘왜 참여해야 하는지’ 스토리를 요구하며, 참여 절차 또한 편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높아진 후원자의 기대수준을 맞추기 위해 많은 모금조직이 후원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정치후원금 모금 방식은 후원자와 후보자(후원회) 모두에게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출처: 뉴웨이즈
출처: 뉴웨이즈

2. 어떤 해결방안을 마련했나요?

도너스와 뉴웨이즈는 아쉬웠던 정치후원금 후원 경험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춰 지방선거 후보자 전용 모금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여러 젊치인(젊은 정치인) 후보자, 후원회 실무자님과 인터뷰를 하며 모금패키지에 담겨야 할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고 다듬는 과정을 거쳤고, 많은 도너스 고객기관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도너스의 핵심 기능들(모금함, 자동메시지 등)을 지방선거 후보자 후원 경험에 알맞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콘텐츠 준비의 어려움을 예상하여, (1)모금함 템플릿과 (2)메시지 템플릿을 모금패키지에 담았습니다. 특히 모금함 템플릿에는 어떻게 하면 후보자의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후원자가 설득될 수 있는지에 대한 뉴웨이즈의 경험과 노하우를 반영하였습니다. 후원회는 미리 준비된 템플릿을 후원회에 맞게 수정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후원회에서 도너스와 뉴웨이즈와 꾸준히 논의하면서, 진정성과 매력, 차별화 요소가 잘 느껴지는 모금함을 완성하셨습니다. 목표 모금성과를 달성하고, 당선이 되는 후원회들도 나타났습니다. (1)2022 지방선거의 모금기간이 3~4개월로 매우 짧았고 (2)다수의 후원회가 지방선거 모금 경험이 없거나 부족했으며 (3)선거비용제한액의 100%가 아닌 50%까지만 모금이 가능했던 제한적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2022 지방선거에서 모금패키지 사용 고객은 총 3억 1,645만원의 모금액을 달성했습니다.

※ 도너스 모금함의 ‘약정’ 집계금액이며, 해당 금액은 후원회의 최종 전체 모금액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길을 함께 걷는 파트너 뉴웨이즈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성장하는 파트너와 함께하는 것은 도너스에게 기쁘고 의미있는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기존의 모금 관행에서 벗어나 더 나은 후원자 경험을 시도하신 후보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도너스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도너스를 좋아해주시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고 실행에 옮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지방선거 모금패키지 또한 도너스의 다양한 연구와 도전의 모습입니다. 더 나은 후원자 경험으로 더 많은 후원자와 함께할 가능성을 찾고 계신 사용자 여러분, 언제든 도너스를 편하게 찾아주세요 🙂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