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구성원” 주기적으로 정리해야 하는 이유

후원자 데이터를 관리하다보면, 한 명의 데이터가 모금 솔루션 내에서 2명 이상의 구성원에 분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중복구성원’이 계속 쌓이다 보면 후원자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소통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복구성원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통합해야 하는 이유와 도너스의 중복구성원 관리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후원자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접근하기 위해

후원자의 데이터는 개인 정보(Profile Data)뿐만 아니라 기부금 거래 데이터(Transaction Data)와 고객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상호작용 데이터(Interaction Data)까지 포괄합니다.

도너스 데이터 구조

같은 후원자님의 데이터가 여러 명의 구성원에게 분산될 경우, 모금조직은 해당 후원자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동일인이지만 데이터는 A와 B 구성원으로 분리되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A 구성원: 2012년부터 지금까지 매달 3만원씩 정기후원 약정/납입 있음.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해마다 3번씩 자원봉사 이력 있음
  • B 구성원: 2022년에 1만원 일시후원 납입 1회 있음. 2022년에 1번 자원봉사 이력 있음

이 때, 모금조직의 담당자가 A 구성원과 B 구성원 데이터 중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후원자님에 대한 파악이 달라지게 됩니다. A 구성원만 봐서는 “장기 정기후원자이자 열성 자원봉사자” 이며, B 구성원만 봐서는 “소액 일시후원자이자 신규 자원봉사자”가 됩니다.

만약 모금조직에서 신규 정기후원자를 늘리기 위해, “(1)2022년에 일시후원 납입 이력이 1회 이상 있고 (2)자원봉사 참여 이력이 1회 이상 있고 (3)정기후원 약정은 없는 사람”을 모금 솔루션에서 추출해 정기후원 요청 메시지를 보낸다면, B 구성원도 메시지 발송 대상에 포함될 것입니다. 후원자님 입장에서는 10년 이상 정기후원을 해 오고 있는데 정기후원 요청을 받는 어색한 상황에 놓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 총 납입액 기준으로 예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납입 데이터가 여러 구성원에 분산되다보니 예우 등급이 낮게 설정되는 경우
  • 후원자님이 특정 구성원 정보로 마이페이지에 접속하다보니, 다른 구성원에 분산된 약정/납입/기부금영수증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우리 모금조직의 모금현황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후원자님과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하려면, 데이터의 수집과 정제부터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모금전략의 실행에, 결국 후원자님의 경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인 중복구성원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의 구성요소

2. 중복구성원 관리 방법

도너스는 중복구성원 조회 및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후원자 데이터 관리 담당자님은 우리 조직의 후원자 데이터 증가 추세에 따라 2주, 1개월, 3개월 등의 주기로 중복구성원을 조회하고 통합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1) 중복구성원을 조회합니다.

도너스의 중복구성원 조회 기능을 사용하면, 구성원명, 이메일, 휴대폰 데이터가 같은 구성원의 목록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여부를 확인할 기준으로 ‘구성원명’과 ‘이메일’을 선택하면, 구성원명+이메일이 모두 같은 구성원이 검색됩니다.

총 3가지의 확인 기준이 있고, 원하는 기준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중복구성원을 확인합니다.

담당자님이 검색결과를 직접 살펴보고 중복구성원이 맞는지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중복순번으로 정보가 같은 구성원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코드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구성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중복구성원을 하나로 통합합니다.

중복임을 확인했고 통합하기로 결정했다면 ‘데이터 일괄이동(데이터 통합)’ 기능을 활용해 그룹, 관계, 모금/결제, 활동 등의 데이터를 선택해 하나의 구성원으로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구성원정보 탭의 모든 정보(구성원명, 영수증정보, 연락처 등)는 덮어씌워지거나 유실될 수 있어 이동되지 않습니다. 직접 비교하여 수정한 후, 데이터를 옮기고 남은 구성원은 삭제합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