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어위시, 참여형 기부 행사로 1,347만원 모금 성공

메이크어위시(Make-A-Wish)는 난치병으로 투병하는 아동들에게 소원 성취를 통해 삶의 희망, 용기, 기쁨을 전함으로 병과 싸워 이겨내는 기적을 만들어가는 ‘세계 최고의 소원성취 전문기관’입니다. 메이크어위시 코리아(이하 메이크어위시)는 2022년 기준 설립 20주년이 되었으며, 5,000명이 넘는 난치병 어린이의 소원을 이뤄주었습니다.

메이크어위시의 다양한 모금 활동 중에는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 같은 이색적인 참여형 기부 행사도 있습니다. 메이크어위시는 해당 행사의 특징을 고려하여 (1)후원자 경험과 (2)모금 성과를 모두 충족하기 위해 도너스의 온라인모금과 오픈 API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담당하신 메이크어위시 대외협력팀 김진수 간사님은 사전에 도너스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성공적으로 기부 행사를 완료하실 수 있었다고 합니다. 김진수 간사님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정리한 내용을 소개드립니다 🙂

1.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이란?

‘스피드런’이란 게임을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하는 게임 플레이 방식입니다. 수많은 참가자가 모여 진행하는 스피드런 행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문화이며, 대표적인 해외 행사로 미국 Games Done Quick(GDQ)가 있습니다. 행사 기간동안 모금한 후원금을 다양한 단체에 기부합니다. 2021년에 2번의 GDQ 행사를 통해서 합산 약 560만 달러를 모금하기도 했습니다.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이하 SSM)은 한국의 비디오게임 번역회사 ‘바다게임즈’가 GDQ를 벤치마킹해 만든 한국형 GDQ입니다. 이번 2022년 SSM은 4일간, 78시간 동안 밤새도록 진행되면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송출했습니다. SSM를 통해 모금된 후원금은 전액 메이크어위시로 전달했습니다.

2. 후원자 경험과 모금 성과를 모두 충족하려면

간편한 후원, 투명한 전달

통상적으로 게임 행사에서는 모금에 투네이션과 같은 중간 플랫폼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바다게임즈와 메이크어위시는 (1)후원자가 플랫폼의 별도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각자 간편하게 후원할 수 있고 (2)후원자가 메이크어위시에 개별적으로 기부금영수증도 신청할 수 있으며 (3)추가되는 플랫폼 수수료 없이 후원금이 메이크어위시로 직접 전달되는 보다 투명한 후원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SSM의 모든 후원신청 링크에 도너스 온라인모금 페이지를 연결했습니다. 게임을 보다가 후원을 결심한 시청자는 도너스 온라인모금 페이지에서 신용/체크카드와 카카오페이 등 익숙한 결제수단으로 바로 일시후원 결제를 하고 기부금영수증 신청정보도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바다게임즈는 SSM가 진행되는 동안 ‘후원금이 바다게임즈 또는 별도의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메이크어위시로 투명하게 전달된다’는 점을 강조해 소통했고, 실제로 많은 후원자가 이 점을 긍정적으로 보면서 적극적으로 후원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출처: 메이크어위시 온라인모금 페이지

실시간으로 후원자 메시지와 후원금액 표시

게임 방송 중에 실시간 후원 메시지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오늘날 게임 문화에서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입니다. 후원자가 기대하는 ‘소통의 즐거움’을 위해서는 닉네임/후원금액/메시지를 생방송 화면에 실시간으로 표시해야 했습니다. 또한, 후원금이 차곡차곡 쌓여가는 것을 보며 재미와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총 후원금을 방송 화면에 업데이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모금 정보를 방송 화면에 수동으로 계속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SM 방송 화면에 후원 데이터가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오픈 API 연동을 진행했습니다. (1)온라인 후원금이 결제되면 해당 후원의 닉네임/후원금액/메시지가 송출되며 (2)총 후원금 또한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출처: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 2022 영상
출처: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 2022 영상

3. 78시간의 행사, 292명의 후원자, 1,347만 원의 후원금

행사는 모두의 염원대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참가자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큰 모금성과까지 이어졌습니다.

  • 행사 기간: 4일간 총 78시간 진행 (2022년 8월 18일~21일)
  • 시청자: 누적 63만 명, 평균 3,330명
  • 후원자: 총 292명
  • 후원금: 총 13,472,001원

4. 바다게임즈가 2번의 모금행사를 메이크어위시와 함께한 배경

바다게임즈는 2021년 SSM에서 약 1,584만 원, 2022년 SSM에서 약 1,347만 원을 모금해 메이크어위시에 모두 기부했습니다. 바다게임즈의 임바다 대표님의 코멘트를 통해, 좋은 파트너십이 이루어진 배경에 대해 소개합니다.

“게임방송에 기부라는 요소를 결합한 이유는, 일단 사람들이 방송을 보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기부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어요. 자신의 후원을 통해 기부금이 한 푼, 두 푼 쌓여가는 모습을 보며 재미도 느끼고 또 ‘나 또한 이 행사를 만들어가는 일원’이라는 만족감을 드리고 싶었어요. 물론 이 과정에서 후원하시는 분 중 기부보다는 재미를 목적으로 돈을 내신 분들도 있겠지만 그 역시 의미 있다고 생각해요.”

“가장 많이 신경을 썼던 부분은 ‘기부단체를 어떻게 선정할 것이냐?’ 였어요. SSM이라는 게임 행사가 사실 지금 (한국에서) 유명한 행사는 아니잖아요. 그래서 저희 행사를 이해해줄 수 있는 기부단체를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찾아보니까 예전에 미국에서 개최된 GDQ 행사의 기부단체로 메이크어위시 아메리카가 지정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메이크어위시 코리아도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연락하고 이야기를 나눠 보니, 저희 행사에 대해 잘 이해해주시더라고요. 1회 때 메이크어위시 코리아와 함께했고 참가자들의 반응도 좋았어요. 그래서 이번 2022 행사에도 기부단체로서 함께 했습니다.”

바다게임즈 임바다 대표님 (출처: 메이크어위시 코리아 블로그)

또한 바다게임즈는 2022년 SSM 방송 중에 “2021년 SSM 기부 이후에도, 메이크어위시에서 후원금 사용 소식을 잊지 않고 바다게임즈에 꼼꼼히 소통해주신 점”에 대해서도 시청자 분들에게 공유하면서 메이크어위시에 대한 감사와 만족, 신뢰를 표현하시기도 했습니다.

5. 참여형 기부 문화에 기여

메이크어위시 김진수 간사님은 행사 이후 도너스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소감을 공유해주셨습니다. 게임 문화에 대한 충분히 이해하고 파트너십 회사와도 긴밀하게 소통해주셔서 좋은 모금 성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참여형 기부는 비영리조직이 기존에 접하지 못하던 새로운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인 것 같습니다.

참여형 기부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있었는데 수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참여한 행사에서 메이크어위시를 알릴 수 있어 좋았고, 참여형 기부에 있어 좋은 사례가 된 것 같아 개인적으도 의미가 깊어요.

메이크어위시 대외협력팀 김진수 간사님
출처: 슈퍼 스피드런 마라톤 트위터

6. 안정적이고 재미있는 도너스 사용 경험

이어지는 인터뷰에서 김진수 간사님은 “개발 관련 지식이 많지 않아 걱정했었는데, 준비 과정에서 도너스와 소통할 때 문제 정의와 대안 마련을 잘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바다게임즈도 도너스 오픈 API로 안정적으로 후원 데이터를 연동하고 행사도 잘 완료할 수 있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도너스에서도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했습니다.

또한, 행사와 별도로 평소에 도너스 사용 경험에 대해 재미있다고 말씀해주신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그 중에서 “데이터가 필요할 때 어떤 화면과 검색조건을 활용할지 고민하고, 의도한대로 추출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재미있다”는 데이터 친화적인 답변이 인상깊었습니다. 이어서 업무 케이스와 구체적으로 연관된 팁 콘텐츠가 보강되면 좋겠다는 의견도 남겨 주셨는데요, 소중한 의견 잘 반영해가도록 하겠습니다 🙂

도너스는 비영리조직의 도전과 성장 여정에 함께합니다. 도너스와 상의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도너스 팀이 함께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