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결연 후원자 명단 업데이트 자동화하기

동물자유연대는 동물들의 산업적, 문화적인 학대를 방지하기 위해 설립된 대표적인 국내 동물보호 시민단체입니다. 인간과 동물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반려동물, 농장동물, 전시동물, 실험동물 등 위기에 처한 동물을 위해 정책 제안, 위기 동물 구조 및 보호, 입양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의 결연후원은 아직 가족을 만나지 못한 구조 동물들이 센터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결연 후원자인 “대부모님”의 명단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결연후원 참여 현황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동물자유연대는 결연 후원자 명단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너스 오픈 API 기능을 활용하였습니다. 모금 및 운영을 총괄하고 계신 장병진 국장님은 오픈 API를 활용한 이후 업무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장병진 국장님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정리한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1. 구조 동물의 대부모가 되어주는 결연후원

동물자유연대는 2013년 국내 최초 선진형 동물복지시설인 ‘온센터'(당시 반려동물복지센터)를 건립하였습니다. 동물별 특성을 고려해 2022년 파주에 제2 온센터인 고양이 전문 보호소를 추가로 건립하여 현재 제1 온센터에는 개, 제2 온센터에는 고양이를 분리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학대와 사회적인 소외로 고통받는 동물들과 애니멀 호더, 불법 번식장, 불법 농장의 개와 위기 고양이들이 새 생명과 새 삶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회의 문이 되고 있습니다.

온센터에는 현재 약 400마리 이상의 구조 동물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 중 100~150마리는 결연 동물들입니다. 온센터는 (1)위기동물을 구조하는 것부터 (2)결연후원으로 동물들과 후원자를 연결해 주고 (3)최선을 다해 동물들의 삶을 보호하며 (4)새 가족을 이어주는 입양까지의 전체 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결연 담당 직원은 온센터에 상주하여 결연 동물들을 케어하고 관련 소식을 후원자에게 전해주는 역할 또한 맡고 있습니다. 최소 결연 후원금액을 2만 원으로 보았을 때 1마리가 생활하는 데 최소 22명 이상의 후원금이 필요합니다.

도너스와의 인터뷰에서 장병진 국장님은 “결연후원은 매우 중요한 사업이지만 무조건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다. 물리적인 보호의 확대 만으로는 동물 학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인식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개선할 부분이 많고, 이러한 영역에서 다각적인 역할을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동물의 보호와 복지를 위해 선진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국내 동물 학대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깊은 사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매일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했던 결연 후원자 명단

결연후원은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후원자가 피드백을 꾸준히 받으면서 자신의 결연 동물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유대감을 쌓을 수 있으며, 후원을 유지하는 동력을 얻기 때문입니다.

후원자 명단에 결연 후원자 성함을 기재하는 것은 기본적인 후원자 피드백 중 하나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후원자 피드백의 일환으로 결연 동물별 페이지의 스토리 하단에 ‘소중한 결연 가족’으로서 결연 후원자의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결연 후원자 명단을 결연 담당자가 매일 수동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연 후원자가 늘어날수록 담당자의 업무 부담이 함께 늘어났습니다. 신규 후원자 명단을 확인하고, 명단 이미지를 제작해서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다 보니 매일 1시간 이상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후원자님들에게 중요한 피드백이라는 것을 알지만 100마리가 넘는 결연 동물 페이지를 실시간으로 누락 없이 업데이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웠고, 후원 직후 자신의 이름이 명단에 없는 것을 본 후원자의 컴플레인이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결연 후원자 명단 (출처: 동물자유연대 홈페이지)

3. 오픈 API 연동으로 결연 후원자 명단 자동 업데이트

동물자유연대의 업무 효율과 후원자 경험 모두를 개선하려면 ‘결연 후원자 명단 자동 업데이트’가 필수적이었습니다. 동물자유연대는 도너스의 오픈 API*에서 해결 방안을 찾았습니다. 도너스에 등록되어 있는 결연 동물별 결연 후원자 목록을 오픈 API로 확보한 다음, 해당 목록을 동물자유연대의 결연 동물별 페이지에 반영시키는 방식입니다.

이제 매일 1시간씩 소요되던 수동 업무는 사라졌습니다. 대신 결연 담당자는 결연 동물의 소식을 전하거나 맞춤 피드백 등의 중요한 업무에 시간을 더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연 후원자도 ‘소중한 결연 가족’ 명단에서 자신의 이름을 바로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말합니다. API를 통해 도너스와 다른 프로그램(홈페이지 등) 간에 원하는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4. 이해하기 쉬운 도너스 오픈 API & 신뢰할 수 있는 도너스 팀

장병진 국장님은 이번 API 연동 작업에서 기술 이슈 점검과 소통을 담당하셨습니다. 도너스와의 인터뷰에서 장병진 국장님은 “API 명세서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어 기술적으로 이해하는데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오히려 어려운 것은 내부 정책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정보를 연동할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도너스 팀이 미처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을 미리 알려주어 굉장히 신뢰가 갔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동물자유연대에 중요한 모금 업무를 효율화하는데 도너스 팀이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동물자유연대는 후원자 경험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자동메시지 등 도너스의 모금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가고 싶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앞으로 더 좋은 후원자 경험을 제공하실 수 있도록 도너스 팀이 적극적으로 돕겠습니다 😊

도너스는 비영리조직의 성장 여정에 함께합니다. 도너스와 상의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도너스 팀이 함께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