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해방물결, 4개의 모금함으로 ‘꽃풀소 보금자리 프로젝트’ 결실을 맺다

동물해방물결은 국내 최초 ‘모든 동물의 해방’을 전면에 내건 동물권 단체입니다. 2017년 11월에 출범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면서 동물해방물결을 지지하는 기반(뉴스레터 구독자, 온오프라인 캠페인 참여자, 활동가, 후원자 등)을 탄탄하게 쌓아 왔습니다.

동물해방물결은 2021년부터 4개의 모금함에 참여해 주신 후원자분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었던 동물해방물결 모금함의 특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모금과 사업의 선순환

첫 시작은 2021년 동물해방물결은 위기에 처한 소들을 발견하고 긴급 구조 모금을 결심합니다. 그렇게 2021년 6월에 (1)인천 소 살리기 프로젝트 모금함을 열었고, 약 1,700명의 후원 참여를 통해 소 6명을 구조합니다.

동물해방물결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구조된 소들을 임시보호하는 (2)꽃풀소 살림 프로젝트,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3)꽃풀소 집 짓기 프로젝트까지 3개의 일시후원 모금함에서 총합 약 1억 1천만 원의 후원금 모금에 성공했습니다.

그다음에는 보금자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4)달뜨는보금자리: 살리미라는 정기후원 모금함을 열었는데요. 2023-01-26 기준 정기후원자를 160명 이상 모집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3번의 일시후원과 1번의 정기후원 모금에서 연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면서도 멋진 일입니다😊

이러한 ‘소 보금자리 프로젝트’ 여정은 모금과 사업의 좋은 선순환을 보여줍니다. 첫 번째 모금함에서 많은 후원자분들의 힘을 얻어서 프로젝트를 다음 국면으로 추진할 수 있었고, 두 번째 모금함, 세 번째 모금함, 네 번째 모금함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입니다.

2. 후원자와 함께하는 ‘소 보금자리 프로젝트’ 여정

4개의 모금함은 순차적으로 구조 → 임시 보호 → 보금자리 마련 → 보금자리 운영이라는 구체적인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금함에 참여하는 후원자는 (1)동물해방물결의 미션과 비전에 공감하고, (2)프로젝트의 중요 과제를 성공으로 이끌고(성공의 경험을 함께 나누며), (3)다음 과제에 함께 도전하는 동료로 표현됩니다.

(…) 하지만 이렇게 6명이라도 구할 수 있게 된 것은,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여정을 열정만으로 함께한 후원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출처: 인천 소 살리기 프로젝트)

🔥여러분의 힘으로, 이 땅의 첫 번째 소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세요! 소 보금자리는 꽃풀소에게도 매우 소중하고 중요하지만, 동시에 우리 사회에 큰 의미가 있는 공간입니다. ‘고기’가 아닌 느끼는 존재 그 자체로 소들을 만나고, 자연스럽게 비거니즘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 보금자리와 꽃풀소의 존재는 한국 동물 해방 운동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출처: 꽃풀소 집 짓기 프로젝트)

출처: 꽃풀소 살림 프로젝트

또한, 동물해방물결 후원자로서 특별했던 경험 중 하나는 동물해방물결에서 활동하는 캠페이너 분들이 직접 작성하는 ‘후원자 단독 뉴스레터’를 계속 받아볼 수 있는 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뤄온 일들, 진행 중인 일들, 앞으로 이뤄갈 일들이 매우 구체적으로 담겨 있어서 사업에 동참하는 듯한 수준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캠페이너 분들의 생각과 감정이 잘 녹아들어 있어서 동물해방물결에 대한 친밀감 및 신뢰감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3. 뚜렷한 정체성

모금함에는 머위, 메밀, 부들, 엉이 등 구조한 소들의 이름이 여러 번 소개됩니다. ‘구조’ 자체에 대한 모금 필요성을 강조하기에 앞서 구조가 필요한 ‘동물’에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또한, 동물해방물결은 소를 ‘마리’가 아닌, ‘명’으로 세는데요. 비인간 동물에 목숨 명(命)을 사용함으로써 일상에서 종평등한 언어생활을 실천하려는 동물해방물결의 정체성과 의지를 보여줍니다.

소를 단순한 구조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각자 존중받고 대우받을 권리가 있는 ‘존엄한 생명체’로 대하는 동물해방물결의 철학과 지향점이 고스란히 반영된 단어와 문장은 모금함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인천 소 살리기 프로젝트

4. 꾸준히 쌓아온 지지 기반

동물해방물결을 신뢰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한순간에 생긴 것은 아닙니다. 2017년 단체 설립 이후 지금까지 집회, 서명 등 어드보커시 활동을 활발하게 해 왔으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물권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꾸준하게 소통해왔습니다(인스타그램 팔로워 1.9만명). 또한,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기 위해 매월 1회 월간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동물해방물결은 이렇게 쌓아온 지지 기반의 힘으로, 유료 광고 없이도 오가닉한 홍보 방식으로 모금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4개의 모금함에서 연속적으로 좋은 모금 성과를 낸 것은 매우 뜻깊은 사례입니다. 동물해방물결이 지금까지 진정성과 신뢰로 잠재후원자와 소통해온 과정이 좋은 모금 성과라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후원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도너스에서도 더 나은 모금기술로 동물해방물결과 함께하겠습니다.

도너스는 비영리조직의 성장 여정에 함께합니다. 도너스와 상의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도너스 팀이 함께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