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너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더하다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는 수많은 비영리조직에서는 무료이지만 강력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주요 방문 페이지, 방문자가 많은 유입경로 등 온라인 모금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주는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완벽한 솔루션은 아닌데요. 이번 글에서는 도너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통한 유입정보의 체계적 수집과 관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핵심 기능: 유입정보 확인하기
  2.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쉬움
  3. 도너스 연동으로 아쉬움 극복하기

1. 핵심 기능: 유입정보 확인하기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자들의 유입정보를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 도달 목표 웹사이트로의 링크 주소에 붙이는 파라미터(UTM Parameter)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조직의 실무자가 10월 모금 캠페인 뉴스레터를 보내 잠재 후원자들에게 후원을 유도한다고 생각해 볼까요?

잠재 후원자들이 누르는 버튼 링크에는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잠재 후원자들이 뉴스레터의 버튼 링크를 클릭해 방문하게 될 주소가 http://www.example.com/pay라고 하면, 모금 기관 실무자가 미리 작성한 매개변수를 붙인 최종 주소는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예시: http://www.example.com/pay/?utm_source=regular_news&utm_medium=email&utm_campaign=octobor_operation

*파라미터의 이름은 얼마든 자유롭게 붙일 수 있으며 개수는 총 5개 종류의 매개변수를 붙일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정기 소식 컨텐츠라는 점에서 유입 소스(utm_source)를 regular_news, 이메일 발송이라는 점에서 유입 매체(utm_medium)를 email, 10월에 진행한 상시 업무라는 점에서 캠페인(utm_campaign)을 octobor_operation이라고 붙였습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유입정보별 ‘전체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개 파라미터의 조합으로 ’10월 모금 캠패인 뉴스레터’와 같은 특정 컨텐츠를 구분해 성과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regular_news라는 유입 소스, email이라는 유입 매체와 같은 각 파라미터마다의 전체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파라미터 기능을 사용한 데이터 구분에 대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쉬움

구글 정책에 따르면,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 식별 정보(PII)로 사용하거나 인식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쌓이는 데이터는 모두 ‘익명의 사용자’의 데이터로 기록되고, 특정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리해 확인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으로 후원한 ‘김현수’ 라는 회원님이 페이스북 컨텐츠를 보고 후원했는지,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왔는지, 광고 배너를 클릭하고 들어왔는지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결국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체 데이터의 ‘숲’을 볼 수는 있어도, 한 그루의 나무, 즉 실제 온라인 후원자 한 명 한 명이 어떤 경로를 통해 후원을 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도너스와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용하면 유입정보라는 데이터의 큰 흐름과 개별 후원자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도너스 연동으로 아쉬움 극복하기

하지만 전체 데이터는 모든 것을 알려주는 만능 데이터가 아닙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데이터를 쪼개 분석하고, 회원 한 명, 약정 한 건마다 얽혀 있는 수많은 데이터들을 의미있는 정보로 묶을 수 있어야 합니다.

도너스는 약정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입력 완료하는 시점에 파라미터 정보를 후원자 이력에 저장하고, 특히 유입 소스는 기부동기와 연결합니다.

도너스의 약정 내역. 유입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즉, 도너스는 파라미터와 후원자 정보를 직접 매칭시키기 때문에 실제 후원자마다의 유입정보 데이터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악된 유입정보는 도너스의 구성원/약정/납입 데이터 구조에서 약정 금액, 납입율, 납입방법, 모금상품 등 다양한 정보과 함께 연계해 분석할 때 더 실용적인 의미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조직의 실무자는 높은 성과를 보이는 유입 소스의 공통 특성을 파악하고 다음 모금캠페인 전략에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저조한 성과를 보였던 콘텐츠의 경우 우선순위를 높여 개선을 시도할 수도 있겠습니다.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