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 가능” 모금 솔루션의 5가지 조건

전례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경험하는 지금, 비영리조직도 예외 없이 원격근무가 가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갑작스러운 원격근무에도 당황하지 않고 모금 업무를 이어가려면, 어떤 모금 솔루션을 사용해야 할까요? 다음 5가지 조건을 체크해보세요 ✅

  1. 어디서든 로그인 가능한가요?
  2. 접속 IP를 관리할 수 있나요?
  3. 데이터 조회/변경 이력을 파악할 수 있나요?
  4. 담당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나요?
  5. 데이터가 분산/누락되지 않나요?

1. 어디서든 로그인 가능한가요?

특정 컴퓨터에만 설치해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원격근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무실에 나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때에도, 설치형 프로그램을 쓰려면 어쩔 수 없이 사무실에 나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같은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할 때의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재택근무나 외근/출장과 같은 상황에서도 로그인만 하면 바로 업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모금 관리도 사무실/특정 컴퓨터 같은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도너스는 모든 브라우저와 운영체제에서 로그인할 수 있는 최신 클라우드 솔루션입니다.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하면, 사무실에서 진행하던 업무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도너스에서 처리한 업무는 클라우드에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여러 명의 담당자가 원격근무를 할 때에도 실시간 데이터로 정확한 소통과 협업이 가능합니다. ​

모든 브라우저와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는 도너스

2. 접근 IP를 관리할 수 있나요?

​(1)조직의 원격근무 방침과 맞지 않는 로그인을 시도하거나, (2)사전에 협의한 재택근무 일정이 끝나거나 (3)업무 담당자가 변경되는 등의 상황에서는 불필요한 접근을 막는 것이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바람직합니다. IP 접근제어는 간단하지만 효율적인 보호 장치 중 하나입니다.

도너스는 기본적으로 관리자 계정의 접속 이력(IP주소, 로그인/로그아웃 성공 여부 및 시간)을 파악할 수 있으며, 특정 IP 접근을 차단하거나 특정 IP에서만 접근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전 협의된 원격근무자들의 재택 IP만 허용해서 공공장소에서의 로그인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너스 IP 접근 제한 기능. 접속 이력 또한 자세히 남는다.

3. 데이터 조회/변경 이력을 파악할 수 있나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블랙박스를 열어 보듯이, 데이터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의 조회/변경 사항들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이력 관리는 보안뿐 아니라 협업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명의 담당자가 일할 때에도 누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다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담당자들도 서로 효율적으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도너스는 투명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 담당자의 데이터 조회 및 변경 이력을 자동 기록합니다. 구성원, 약정, 납입을 포함한 주요 데이터의 변경 전후 이력을 알 수 있으며, 최초 등록자/최근 수정자의 이력 또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 다운로드 이력까지 확인 가능하므로,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대규모 데이터를 취급하는 상황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후의 이력을 파악할 수 있다.

4. 담당자마다 권한을 설정할 수 있나요?

모든 담당자에게 모든 데이터에 대해 모든 기능 권한을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담당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권한만 부여하는 것이 데이터에 대한 불필요한 접근 및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너스는 계정별로 메뉴/데이터 관리 권한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권한 없음 – 조회 – 조회&편집으로 권한을 나눌 수 있고, 메뉴/데이터별로 권한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원자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맡은 담당자에게는 메시지 발송과 관련된 메뉴만 열어 주고, 후원금 결제와 관련된 메뉴는 열어주지 않는 것이 가능합니다. ​​

상세한 권한 설정이 가능하다

5. 데이터가 분산/누락되지 않나요?

여러 곳에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으면 조직 전반의 업무 생산성이 낮아집니다. 예를 들어, (1)출금 데이터는 팀장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에서 확인해야 하고 (2)문자메시지 발송 이력은 B 서비스에서 확인해야 하고 (3)고액 후원자 리스트는 C 담당자 컴퓨터에 있는 엑셀 파일에만 담겨 있다면, 담당자들의 주의와 노력이 분산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원격근무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에는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싶은 비영리조직이라면(원격근무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체계를 갖추려면), 하나의 솔루션에서 핵심 데이터와 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너스는 모금 업무를 위한 핵심 데이터를 통합하여 360도 전방위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CDP(Customer Data Platform) 입니다. (1)매월 CMS와 카드 정기후원금 출금 현황을 파악하고, (2)문자/이메일/카카오톡의 통합 발송 이력을 확인하고, (3)6회 이상 정기후원금을 납입한 후원자 리스트를 바로 확인하고, (4)온라인 후원 신청이 접수되면 감사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등의 작업이 모두 도너스 하나로 가능합니다.

CDP의 구성요소: Data, Insight, Act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