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블로그 콘텐츠 유형 8가지

블로그는 친숙하고 효과적인 후원자 소통 채널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개설했다고 해도 시간 및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오랫동안 최신 소식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소홀하게 관리되는 블로그는 우리 조직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효율적인 블로그 관리를 위해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블로그 콘텐츠 유형 8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블로그를 활성화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비영리조직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블로그 콘텐츠 유형 8가지

  1. 후원후기 공유
  2. 뉴스레터 아카이빙
  3. 주요 소식 큐레이션
  4. 퀴즈
  5. 후원금 집행 후기
  6. 팀 인터뷰
  7. 조직문화, 생활 소개
  8. 인사이트

1. 후원후기 공유​

캡쳐와 리포스트 방식으로 후원자들의 실제 후원후기를 공유해 보세요. 후원후기는 기존 후원자들에게 소속감을 주는 동시에, 잠재 후원자들에게 조직의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1) 플리: 펀딩참가자 리뷰 공유

2) 기아대책: 내돈내후 기아대책 후원 찐리뷰

2. ​뉴스레터 아카이빙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다면, 지난 뉴스레터를 블로그에 아카이브 하세요. 정기 뉴스레터는 꾸준히 포스팅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콘텐츠입니다. 블로그에 모아놓은 뉴스레터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를 신규 뉴스레터 구독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1) 도너스: 임팩트위크 아카이브

2) 서울환경연합: 위클리어스

3. 주요 소식 큐레이션

우리 조직의 활동 분야와 관련된 주요 뉴스, 칼럼, 블로그 콘텐츠를 모아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1일 간격, 1주일 간격 등 일정 주기를 정해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환경재단: 이슈 클리핑

2) 녹색연합: 해외 기후뉴스

​4. 퀴즈

퀴즈는 MBTI, 심리검사 콘텐츠와 함께 대표적인 참여형 콘텐츠입니다. 조직, 활동 분야, 이슈와 관련된 흥미로운 주제로 퀴즈를 제작하세요. 방문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1) 세계자연기금: ‘세계환경의날’ 깜짝 퀴즈

​2) 그린피스: # SaveEveryDrop 인스타그램 퀴즈

5. 후원금 집행 후기

후원금 집행 후기도 좋은 소재입니다. 월간, 연간 사업보고서 외에도, 주요 사업과 관련한 후원금 집행 후기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후기 콘텐츠는 조직의 투명성을 높이고 후원자들의 신뢰를 더욱 두텁게 만들어 줍니다.

1) 세이브더칠드런: 코로나19 기부금, 이렇게 쓰였습니다.

2) 굿네이버스: 소녀와 반짝이는 순간

​6. 팀 인터뷰

팀 인터뷰는 주요 사업, 활동가와 모금가의 역할 등을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캠페인이나 채용 등의 소식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 후원사업팀 등 조직 내 특정 그룹과의 단체 인터뷰를 통해 풍성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1) 굿피플 인터내셔널: NGO 신입사원이 궁금하다구? n개월차 신입간사 여기여기 모여라~!

2) 토스: 토스에서의 1년, 입사 초기와 무엇이 달라졌을까?

7. 조직문화, 생활 소개

우리 조직만의 특별한 문화와 생활 환경을 소개하는 콘텐츠는 후원자들과 친근감을 형성하는 데 좋은 소재입니다. 조직 문화와 연관지어 미션과 비전, 가치 등을 설명한다면 후원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당근마켓: 당근마켓 팀 생활 엿보기

2) 원티드: 원티드의 축하하기 생일편

8. ​인사이트

캠페인, 행사를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블로그 콘텐츠로 제작하세요. 조직과 모금가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캠페인, 행사에서 배운 인사이트를 공유하기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독후감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스티비: 뉴스레터 발행하면서 알게 된 것들

2) 아름다운재단 나눔북스: 이달의 기부문화 도서

지금까지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을 살펴봤습니다. 꾸준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후원자와 지속적으로 친근하게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