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과 쇼핑몰은 ‘완료 페이지’에서 다르다

이번 글에서는 사소해 보이지만 후원자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완료 페이지 전략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우리 비영리조직의 온라인 후원완료 페이지는 어떤 경험을 주고 있나요?

일반적인 쇼핑몰의 결제완료 페이지와 달리, 비영리조직의 후원완료 페이지는 후원자와 관계를 맺는 시작점입니다. 영수증처럼 결제내역 중심으로 정보가 노출되고, 짧은 한 두줄의 감사인사가 전부인 결제완료 페이지는 비영리조직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좋은 후원자의 경험을 위한 5가지 전략

1) 수혜자의 증언(testimonial)을 생생하게 전달하라

국경없는의사회 UK에서는 모금 사업의 수혜자가 직접 출연하는 영상을 결제완료 페이지에서 보여줍니다. 수혜자의 목소리로 어떻게 삶이 변화되었는 증언하고, 이 사업이 지속하기 위해 후원금이 사용된다는 내용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수혜자의 입을 통해 전달되는 메세지는 후원의 초점을 돈→실질적인 임팩트로 옮겨주게 됩니다. 생생하게 전달된 활동들은 결과적으로 조직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앤드류 고마워요!” (출처: https://whitefusemedia.com )

특히, 동영상 형태의 증언(testimonial)은 공유하기를 통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부가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기존 후원자를 만족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조직을 알려 새로운 후원자까지 끌어들일 수도 있습니다.

2) 편지 형식으로 진심이 담긴 감사인사를 전하라

American Red Cross 에서는 편지 형식을 빌려 대표의 이름으로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제거된 담백한 텍스트 형식의 감사 인사는 비영리조직의 진정성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서명을 덧붙여 공신력을 함께 높입니다.

“풀튼님, 가장 필요한 곳에 보내주신 당신의 자비로운 후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든 이들을 대신하여 감사를 보내드립니다.” (참고:brickfactory.com)

3) 또 다른 참여 방법을 제안하라

세이브더칠드런 UK에서는 일시후원자에게 정기후원을 제안하고, Charity: water 에서는 후원자가 추가로 굿즈(수익금이 기부되는 상품)를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또한, 국제보호협회는 후원자가 더 참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SNS 공유를 제안합니다. 후원자는 자신의 후원 사실을 알리고, 지인들에게 동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후원자 한 명 당 기여도를 부드럽게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시후원자에게 보여지는 후원유도 문구. ‘다이애나, 정기적으로 후원해 보면 어때요? 수백명 아이들을 살릴 수 있어요’

일시 후원자에게 수익금이 기부되는 상품이 있는 온라인 상점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제보호협회의 결제완료 페이지에서 공유버튼을 누르면, 후원자의 SNS에 후원동참 요청이 게시됩니다, 우리 사업을 알리고, 더 많은 후원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후원자와의 연결채널을 확보하라

Charity: water는 후원을 마친 후원자가 구독할 수 있는 다양한 뉴스레터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일시후원을 하는 후원자에게 꾸준히 메시지를 보내 정기후원자로 전환시키는 2단계 전환 전략을 실행합니다.

후원완료 페이지는 우리 조직과 후원자가 관계를 맺는 시작점입니다. 후원자는 완료 페이지에 도착한 시점에서 ‘자신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될지’와 같은 정보를 더 기대하게 됩니다. 후원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며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후원자와의 소통 채널과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커뮤니티 소식, 사업 진행 소식, 특정 분야 구호 사업소식 등의 옵션 중 원하는 내용을 취사선택해 구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5) 함께 축하하라

옥스팜 아메리카에서는 후원을 통해 만들어질 변화를 완료 페이지에서 보여줍니다. 후원을 함께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완료 이후 후원자가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합니다.

경쾌한 멜로디가 깔린 긍정적인 사진 슬라이드쇼를 재생하여, 결제가 성공한 뒤 후원자가 갖게 될 뿌듯함, 성취감 등의 감정을 극대화시킬 수 있겠죠?.

Thank you for donating to Oxfam America

후원자에게 후원완료 페이지는 결코 사소하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후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우리 조직의 후원완료 페이지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