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자 피드백 메시지, 알림톡이 좋은 이유

문자는 보내는 비영리조직과 받는 (잠재)후원자 모두에게 익숙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입니다. 하지만 발송 비용과 후원자 경험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후원자 피드백 메시지를 문자 대신 카카오톡 알림톡을 사용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소개합니다.

저렴한 비용

알림톡은 건당 발송 비용이 문자에 비해 저렴합니다. 적은 비용 부담으로도 후원자에게 더 자주 연락을 드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도너스 발송 기준으로 문자는 SMS(단문) 15원, LMS(장문) 45원인 것에 비해, 알림톡은 10원입니다.

더 많은 분량

알림톡은 건당 작성 분량이 문자에 비해 많습니다. 하나의 메시지로도 후원자님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아쉬움 없이 담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문자는 SMS(단문)기준으로 약 45자인 것에 비해, 알림톡은 1,000자입니다.

긴 분량의 후원 감사 메시지도 알림톡으로 발송 가능합니다.

더 높은 도달률

대부분의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며 사람과의 관계 소통에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알림톡은 문자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메시지 도달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

알림톡 본문에는 도너스에서 지원하는 치환문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메시지는 공통적으로 #{구성원.구성원명} 치환문자를 지원하며 자동메시지의 경우 트리거에 따라 사용 가능한 치환문자가 달라집니다. 많은 도너스 고객기관에서 알림톡에 개인화된 메시지를 담아 후원자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후원자 피드백 메시지를 알림톡으로 보내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1) 모든 메시지를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나요?

알림톡 템플릿이라는 형태로 발송내용에 대해 카카오의 사전 검수를 받아야 합니다.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한국인터넷진흥원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에 한해 발송이 가능합니다.

비영리조직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성 메시지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정 신청 감사, 후원금 납입 감사, 후원금 미납 안내, 연차보고서 전달,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정보 입력 요청, 후원의 밤 등 행사 N일 전 리마인드

후원을 요청하는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로 판정되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없습니다. 대신 ‘친구톡’을 사용해 광고성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친구톡은 친구 전체에게 메시지가 발송되는 일반적인 플러스친구 메시지 발송 방식과 다르게 구성원의 휴대전화번호를 활용해 친구를 맺은 구성원 중 특정 구성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검수가 필요 없고 이미지 삽입과 광고성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2) 메시지 수신대상이 카카오톡을 받을 수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대체발송 기능을 지원합니다. 대체발송은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거나 알림톡을 차단한 사용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대신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1차적으로 알림톡을 발송하고, 알림톡 발송이 실패한 사용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3) 도너스와 카카오톡채널 연동은 어렵나요?

카카오톡채널을 개설하고 비즈니스인증을 받았다면 도너스 연동이 가능합니다. 도너스 고객이 연동신청을 해 주시면 짧게는 당일 이내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