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너스 님, 감사해요💖 이젠 감사 메시지도 개인화 시대!

개인화는 마케팅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키워드입니다. 비영리조직의 감사 메시지에서도 개인화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후원자 한 사람을 위해 작성된 감사 메시지는 후원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더 강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과 후원자 간의 연결은 더욱 견고해질 수 있습니다. 감사의 메시지를 개인화하여 전달하고 있는 사례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프로필을 보며 작성하는 감사 편지

안녕? 나는 마호가니 나무야, 네 덕분에 베이지 않을 수 있었어

다양한 환경 운동을 하고 있는 비영리모금조직 Friends of the Earth 에서는 모금팀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감사 메시지를 전하는 날을 갖습니다. 이 곳의 감사가 특별한 이유는 활동가가 후원자의 개별 프로필을 보며 이에 맞춘 내용으로 편지를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활동가 한 명이 후원자 한 명에게 1:1로 맞춰 작성한 감사 메시지는 진심을 더욱 잘 전달합니다.

작성하는 사람에 따라 자신만의 방식대로 메시지를 작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영상을 찍어서 이메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전화를 걸어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조직에서도 시도하고 싶다면, Friends of the Earth 감사의 날을 스케치한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2. 이름이 새겨진 감사 영상​

후원해 주신 도너스님 덕분에, 이렇게 웃음을 되찾았습니다

옥스팜코리아는 세계 곳곳의 빈곤을 해결하는 비영리조직입니다. 조직은 장기 후원자의 이름을 직접 담아 감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영상에서는 조직이 만든 임팩트에 즐거워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겼습니다. 영상을 제작한 후에는 도너스의 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활용해서 후원자별 이름과 영상 링크를 개인화하여 알림톡과 이메일로 전달하였습니다. 개인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사용하면, 조직의 전직원들을 동원하지 않고서도 효과적으로 개인화된 감사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의 이름을 넣어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3. 여전히 효과적인 채널, 전화

이전에 후원해주셨던 도너스 님 맞으시죠? 마침내 100만 개를 달성했어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에 태양열 랜턴을 보내는 SolarAids는 후원자의 경험에 집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SolarAids는 좋은 후원자 경험의 중심에 개인화가 있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SolarAid는 설립 이래 가장 중요한 목표였던 ‘아프리카에 100만 개의 랜턴 보내기’ 사업을 완료하고 나서 최근 몇년 간 조직에게 도움을 주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 전화를 걸었습니다. SolarAid는 오직 목표를 달성했다는 소식과 감사의 인사만을 전했고, 후원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추가적인 후원 요청은 일절 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전화를 거는 작업은 모든 구성원과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일주일이 걸릴 정도로 큰 규모의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전화 걸기 프로젝트를 통해 최초의 유산 기부자가 두 명이나 나왔고, 이후 후원자에게 전화하는 경우에도 ‘아, 그때 백만 개 보냈다고 전화한 단체!’라며 조직을 기억해주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SolarAid의 CEO는 이 프로젝트가 후원자의 신뢰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4. 입소문을 만들어 내는 개인적인 답장

해리에게,너의 따뜻한 마음과 노력으로 분명 변화가 만들어질거야

아프리카의 빈곤 문제를 걱정하던 소년 해리는 용돈 35,000원을 직접 쓴 카드와 함께 SolarAid에 전달했습니다. 얼마 후 해리는 물론 해리의 부모님까지 눈가가 촉촉해지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해리가 받은 편지에는 모금팀의 진심 어린 답장이 적혀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해리의 부모님은 블로그에 이 일화를 올렸고 SolarAid는 자발적인 홍보대사를 얻었습니다.

자선단체를 찾으시는 분이 계시다면, 우리는 SolarAid를 적극 추천합니다!

SolarAid는 개인적인 답장을 보내기 위해 평소에도 다양한 지점에서 후원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금 페이지에서 구체적인 후원 동기를 묻는 것은 물론이고 중요한 코멘트는 팀원들과 주기적으로 공유했습니다. 후원자들이 왜 후원에 참여하고 어떠한 임팩트를 기대하는지를 기록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감사 메시지를 더욱 개인화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중요성에 공감한 후원자들에게는 탄소배출량이 얼마나 줄었는지를 전달하였고, 자립의 가치에 공감한 후원자에게는 얼마나 많은 경제적 가치가 랜턴을 사용한 가족들에게서 창출되었는지를 알렸습니다.

SolarAid 후원을 왜 결심하게 되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5. 후원금이 만들게 될 구체적인 임팩트

도너스 님의 소중한 3만 원, 이러한 임팩트를 만듭니다

SolarAid는 후원을 할 때 후원자들이 자신의 후원금이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의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가를 알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이 발견을 토대로 ‘임팩트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후원자는 임팩트 계산기를 통해 후원금액에 따라 몇 개의 랜턴이 전달되고, 이를 사용하는 가족들은 얼마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지, 또 탄소 배출량이 얼마나 줄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후원하려는 금액별로 임팩트를 보여주는 방식은 후원자의 개인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도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를 냈습니다.

후원 금액을 입력하면 얼마만큼의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내고 계신 감사 메시지에는 후원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만큼 충분한 내용이 담겨 있나요? 개인화된 감사 메시지를 통해서 후원자에게 조직의 진심을 전달하고 후원자와 보다 견고한 관계를 쌓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