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도모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훌륭한 예술이 우리 모두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으로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예술후원센터(이하 후원센터)는 문화예술 후원의 필요성을 사회에 알리고, 기부금 모금을 통해 예술단체의 자생력 강화와 문화예술 가치 확산을 지향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기부금통합관리를 위해 도너스를 도입하였고, ‘예술단체 정기후원 사업(CMS)’ 등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위한 여러 사업에 도너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어떤 문제를 고민했나요?

후원센터는 CMS 정기후원 참여단체를 대상으로 간편한 온라인 후원신청 페이지와 CMS 자동청구 기능을 지원해왔습니다. 하지만 예술단체들은 후원요청을 할 때 서면 또는 온라인 신청 페이지만 전달하여 일관성 있고 풍부한 콘텐츠를 전달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에는 아직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참고할 만한 문화예술 후원 사례의 부족, 콘텐츠 제작 경험의 부족 등이 주된 어려움의 이유였습니다.

기존의 후원신청 페이지 (출처: 파주타이포그라피교육 협동조합)

2. 어떤 해결방안을 마련했나요?

후원센터는 정기후원 증대를 위해서는 설득력 있는 모금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도너스와 함께 2022년 3분기에 약 2개월 간 정기후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했습니다. 도너스는 후원센터와 함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도너스 모금함 페이지를 중심으로 단체별 모금함 제작 및 콘텐츠 피드백을 종합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극, 무용, 전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5개의 예술단체가 정기후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각 예술단체는 각자의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과 매력을 갖추고 있으며, 모금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행해온 단체였습니다.

도너스 팀에서는 스토리텔링 콘텐츠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 요소에 대한 기본 교육을 시작으로, 기존 후원자와의 인터뷰 과제, 화상미팅을 통한 콘텐츠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모금함은 도너스 관리시스템에서 몇 번의 클릭 만으로도 쉽게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예술단체는 모금함에 등록할 콘텐츠 작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예술단체들의 많은 고민과 작업의 결과로 5개의 모금함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는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담긴 각 단체의 모금함 페이지 링크를 공유하며 후원 요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핵심 잠재후원자에게 적극적으로 요청하며 좋은 모금 성과로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국내에서 문화예술 후원의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항상 힘써주시는 한국예술문화위원회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모금 역량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목소리를 내어 준 예술단체 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도너스는 앞으로도 모금 시장을 혁신하는 다양한 도전에 계속 함께하고자 합니다. 도너스와 상의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이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다양한 모금 캠페인 및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도너스 팀이 함께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도너스의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후원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이
오늘날, 모금기술의 차이를 만듭니다.

https://www.donus.org

댓글 남기기

도너스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Scroll to Top